사이트맵 나라장터 시스템 Q&A
RFID기반 물품관리시스템 (로컬)   업무안내   국가기관   공공기관   조달업체   운영기관   사이버갤러리  
 
불용품처분
알림마당
물품관리Q&A
자료실
물품감사
정부 물품관리 종합평가
RFID 물품관리업무
재활용
물품관리 관련 서식 다운로드
 
* > 업무안내 > RFID물품관리업무 > 전자테그(RFID)물품관리시스템
RFID 물품관리시스템
  RFID 물품관리시스템은 물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취득, 보관, 사용, 처분까지 물품의 수명기간 동안 실시간, 무선으로 물품을 추적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RFID개념및구성
RFID를 통한 실물 확인 및 정보저장의 자동화로, 취득에서 처분까지 업무프로세스
 
 

조달청은 10.6조원(1,195만점)에 달하는 정부보유물품을 RFID 기술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2005년 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시범 구축하였으며, 2006년 RFID 물품관리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정보화 전략계획(ISP)을 수립하여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2007년에는 동 고도화 방안을 토대로 RFID 물품관리서비스 고도화 사업을 진행하여 RFID 물품관리시스템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체계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다.

  먼저 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기존 국가기관뿐만 아니라 지자체 등 공공기관, 조달업체 등도 이용할 수 있는 범용화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와 함께 dBrain, 나라장터, On-Bid 등 유관시스템과 연계하여 물품 구매·취득에서 처분까지 물품의 전 life-cycle을 관리하고 관련 법령, 교육 등의 정보를 일괄 제공함으로써 물품관리분야의 Single Window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였다.

 
 
RFID특징
< RFID 물품관리시스템 >
 
    또한, 2008~2009년에는 RFID 물품관리시스템 확산사업을 통하여 47개 전 국가기관(3,004개 단위기관, 보유물품 1000만점에 전자태그 부착)에 시스템을 확산하였다.
  아울러, 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을 추진하여 “전파식별표지의 부착 및 RFID 물품관리시스템의 이용에 관한 규정”(조달청 고시 제2010-16호,2010.4.14 일부 개정)을 제정하였다.

  조달청은 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전 국가기관으로 확산하였으며 공공기관으로도 단계적으로 확산함으로써 국가물품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정부물품에 관한 법령 개인정보처리방침 시스템 운영자 안내 E-mail